sub_top
home > 발ㆍ발목센터 > 후경골건 기능부전
 
 후경골건 기능부전 어깨/팔꿈치/무릎/척추 수술병원입니다.

후경골건 기능부전
(posterior tibial tendon dysfunction)


후경골건 기능부전은 성인에서 후천적 평발 변형을 가장 잘 일으키는 원인이다.
후경골건은 발목을 저측굴곡(발바닥쪽 굽힘)시키고 거골하관절(subtalar joint)을 내번(안쪽으로 회전)시키고 보행 시 내측 족저 세로궁을 동적으로 유지시키는데 주된 기능을 하는 중요한 근육이다.

후경골건은 경골 후면, 골간막, 비골 후면에서 기시하여 내측 발목과 내측 복사의 후면을 따라 주행하고 중족부의 주상골조면에 삽입되며 설상골과 2,3,4 중족골과 재거돌기(sustentaculum tail) 등의 족저부에 분지가 부착된다.


후경골건

후경골건 손상 또는 기능부전은 주로 건의 손상에 의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내측 종아리의 소실과 후족부의 외반 및 전족부의 외전 변형을 특징으로 하며 이런 변형은 연속적이면서도 삼차원적으로 발생하여 후천성 편평족 변형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평편족변형(평발)

원인

경골건의 급성 외상에 의한 파열은 매우 드물고, 대부분의 파열과 기능부전은 외부의 외상보다는 점차적인 기능부전 또는 내적인 문제에 의해 후경골건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복사주위(perimalleolar) 혹은 발목 터널(tarsal tunnel) 근처의 내측 복사 근위부 1~1.5cm 상방에서 원위부 1~1.5cm 하방에 해당되는 부위는 혈관분포가 적은 부위(hypovascular zone)로서 건이 내측 복사 후방에서 급격하게 꺾이어 주행하기 때문에 후경골건 손상에 취약하며 그 결과 퇴행성 병변이 잘 생긴다.

후경골건 기능부전의 원인은 크게 4 가지로 분류되는데

1형은 외상
2형은 염증성 질환에 의한 이차적 병리 과정
3형은 원인불명(idiopathic)
4형은 해부학적&생역학적인 기능적 문제로 인한 이차적 손상이다.

그 외에 비만, 인대 이완증, 당뇨, 고혈압, 스테로이드 치료 등이 후경골건 기능부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증상

후경골건 기능부전 초기에는 발의 내측을 따라 부종과 압통이 있다. 후경골건 기능부전이 진행될수록 내측 종아치는 무너진다. 운동이나 체중부하, 뒤꿈치들기 등을 할 경우 통증이 증가하고, 병변이 진행될수록 후경골건 기능부전 환자가 걸을 수 있는 거리가 점점 감소하게된다.

+ 진단

후경골건 기능부전 초기에는 증상이 지속적이지 않을 수 있고, 힘든 운동을 할 때만 나타날 수도 있으며 건의 부분파열이나 완전 파열시에도 무증상인 경우가 있어 병변이 진행되어 발 변형이 나타나거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이후에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후경골건 기능부전 조기진단을 위한 적절한 영상학적검사 및 이학적검사가 필요하다.

영상학적검사
단순방사선(x-ray), 자기공명영상(MRI), 초음파 등을 시행할 수 있다. 초음파 검사는 방사선 조사가 없으며, 조영제 등이 필요 없고, 후경골건 기능부전을 진단하는데 있어 MRI와 비슷한 민감도와 특이도를 보인다. 이외에도 초음파는 건섬유를 잘 볼 수 있고, 파워 도플러를 사용하여 혈류 증가나 혈관 신생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탐촉자를 이용하여 국소 압통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학적검사
촉진, 근력검사, 관절운동범위검사, heel raise test 와 too-many toes sign 등이 있다.

heel raise test
환자가 서 있는 동안 한 발 또는 한쪽의 발뒤꿈치를 들어올리도록 시도한다. 검사자가 균형을 유지해주면서 환자로 하여금 먼저 정상 발을 들어올리고 증상이 있는 발의 발꿈치를 올리도록 요구한다. 후경골건 기능부전이 있는 환자는 발 앞부분으로 일어날 수 없거나 발 뒤꿈치가 내반이 아니라 외반으로 남는다.


heel raise test

too-many toes sign
발의 뒷부분에 비해 앞부분이 외전된 경우, 환측 발에서 정상발에 비해 발의 외측에서 발가락들이 많이 보인다.


too-many toes sign

+ 치료

후경골건 기능부전은 초기에 진단이 되면 보조기, 재활운동 등을 사용한 보존적 치료에 대한 반응이 좋아서 조기진단이 가장 중요하지만 임상적으로 초기에 진단되지 못하여 후경골건 기능부전에 대한 수술적 치료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비수술적 치료
휴식,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단하지 보조기를 적용한 고정 등으로 건주위 염증 및 통증이 해결되면 후족의 외반을 감소시키기 위한 내측 후족과 발바닥의 깔창(wedge)이나 발 보조기 사용과 재활운동 등이 추천된다.
후경골건 기능부전 재활운동은 발목 주변 근육의 근력강화(후경골근, 전경골근, 비복근, 비골근 등)와 스트레칭 (족저근막, 비복근, 가자미근, 햄스트링 등), 고유수용감각촉진 운동 등을 중점적으로 시행한다.


후경골근 강화운동

수술적 치료
건활막 제거술, 장족지 굴건 이전술 스프링인대 보강술, 종골 내측 전위 절골술, 외측 골주 연장술, 관절 유합술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방법들의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 youtube
  • blog
  • 페이스북
  • 수술상담
  • 010-4745-3373
  • 도수물리
    상담

  • 010-9576-5611
  • 카카오톡
    진료상담
  • 010-5032-3378